오늘의 포스팅에는 인터넷에 필요한 광케이블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왜 필요한지, 관련 기업은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포스팅하겠습니다.

 

광케이블은 케이블류 중 데이터 통신에 필수요소입니다.

왜 필수요소일까요?

 


광케이블이란?

 

 

광케이블은 단어 그대로 빛을 사용한 케이블입니다. 영어로는 Optical Cable이라고 부릅니다.

용도는 빛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함입니다.

광케이블은 유리 심선으로 만들어졌는데요. 유리로 된 심선은 빛을 하면 반사파가 전반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전반사란? 

우리가 어릴 적 학교에서 배웠던, 굴절과 반사의 이론입니다.

매질 간 상대 굴절률에 따라 일부는 반사되어 일부는 굴절되어 통과되는 것이죠.

전반사는 굴절이 없이 전부 반사가 되어 손실률이 없는 경우를 얘기합니다.

 

전반사는 데이터 통신에 가장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디지털로 변환된 데이터가 전송을 하기 위해선 1) 빠르고 2) 신뢰성 있으며 3) Loss가 없는 조건이 필요할 텐데, 전반사로 하여금 세 개의 조건이 모두 충족되기 때문입니다.

 

광케이블은 전반사가 가능하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광케이블의 구성 요소를 살펴보겠습니다.

 

광케이블 단면

 

 

광케이블 단면을 보시면 (모든 제품이 이 단면을 가지지는 않습니다.) 케이블 강도를 결정짓는 선과 광케이블 심선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광케이블 심선이란 광섬유라고 부릅니다. 광섬유는 시중에 램프나 예술작품으로도 제작되기도 합니다.

 

광섬유

광섬유는 빛이 전파하는 통로이며, 이 통로를 통해서 디지털 변환된 데이터가 전송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데이터가 전송되는 통로가 바로 광케이블입니다.

광케이블은 우리가 흔히 길을 가다 발견할 수 있는데요. 전봇대에 걸쳐있는 검은색의 케이블들이 이 광케이블입니다.

종류는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제작되기 때문에, 전력선과 광케이블이 같은 검은색이라 혼동될 수도 있습니다.

 

해저용 광케이블

 

단구간용 광케이블

광케이블은 용도에 따라 해저용 광케이블, 가공형 광케이블, 지중관로용 광케이블, 단구간용 광케이블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광케이블 관련 기업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광케이블 관련 기업

 

 

LS전선 (비상장)

네트워크 케이블 (비상장)

대한광통신

가온전선

대원전선

대한전선

 

 

대표적으로 광케이블을 제작하는 기업들입니다.

LS전선은 LS그룹의 계열사이므로 LS를 살펴보심이 좋을 듯합니다.

 

광케이블 관련 기업은 5G 테마주로 포함되어, 19년도에는 큰 폭의 변동성을 보여주었고 앞으로의 기업의 매출과 성장이 연관되어 이어질지 관심이 쏠립니다.

 

이만 포스팅을 마칩니다.

 

 

+ Recent posts